이 책은 SQL 성능 향상 기술을 신속하게 습득하고자 하는 개발자를 위해 집필되었다. 비록, PostgreSQL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지만, 타 DBMS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도 SQL 성능 최적화 기술을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발자가 SQL을 작성하여 필요한 데이터 집합을 정의하면, DBMS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옵티마이저가 최적의 실행계획을 생성하여 이를 수행한 후 결과를 반환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티마이저는 최적의 실행 계획을 생성하여 효율적으로 쿼리를 처리한다. 그러나 때때로 옵티마이저가 비효율적인 실행 계획을 생성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오픈 소스 DBMS든 상용 DBMS든 옵티마이저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왜 완벽한 옵티마이저를 만드는 것이 어려운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개발자가 옵티마이저의 원리를 이해한다면, 기대했던 성능이 나오지 않을 때 쿼리를 적절히 수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예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습을 통해 독자들은 SQL 튜닝 방법을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독자를 대상으로 한다.
• SELECT, INSERT, DELETE, UPDATE 문을 작성해 본 경험이 있는 개발자
- SELECT 문 작성 경험이 없는 초보자는 다른 서적을 참고하기 바란다.
• SQL 튜닝 경험이 없는 개발자
- SQL 작성 후 원하는 성능이 나오지 않아 개발 효율이 떨어졌다면, 이 책의 내용을 학습 후 짧은 시간에 쿼리를 최적화하고 개발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PostgreSQL을 처음 접하는 SQL 튜너
- 저자가 지난 5년간 PostgreSQL 튜닝 업무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를 기술하였으므로, 이 책을 주말에 읽고 실습하면 바로 PostgreSQL 튜너로서 활동할 수 있다.
저자는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기관에서 20년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SQL 튜닝 경력을 쌓아왔다. 서울대병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화학, KT, 대동공업, 푸르덴셜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농협은행, AIA생명,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공항, 한국부동산원, 한국도로공사, 조달청, GS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서버 및 네트워크 운영부터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관리까지 광범위한 업무를 수행했다. 특히, Oracle, MySQL, SQL Server, PostgreSQL과 같은 다양한 DBMS 환경에서의 성능 최적화와 SQL 튜닝에 있어 독보적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5년간은 Oracle에서 PostgreSQL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다수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SQL 성능 최적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시스템 안정화에 기여했다. PostgreSQL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실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튜닝 기술을 전달하고자 한다. 이 책은 복잡한 SQL 문제를 해결하고, PostgreSQL 시스템의 최적화를 달성하려는 모든 개발자와 DBA에게 필수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다.
CCNA, OCP, DAP 등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